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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나이 들고, 의연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까?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하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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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나이 들고, 의연하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까?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하여》

책세상 2016.07.15 17:05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하여 ─ 몽테뉴 《수상록》 선집

미셸 에켐 드 몽테뉴 지음 | 고봉만 엮고 옮김 | 책세상 | 14,000w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하여》는 총 3권 107장으로 구성된 《수상록》에서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한 성찰이 담긴 글들을 발췌하여 묶은 책이다. 16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사상가이자 모럴리스트로, ‘어떻게 혼란스러운 세상에 휩쓸리지 않고 자기 자신으로 살 것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한 몽테뉴. 그는 종교 전쟁과 페스트로 참화가 계속된 시대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죽을지 모르는 불안을 안고 살았던 만큼 죽음이란 주제에 깊이 파고들었다. 노년과 죽음에 대한 그의 담담한 사색과 통찰, 진솔한 자기 고백은 400여 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각종 사고에서 가까스로 살아난 생존자들의 후유증 극복기를 다룬 《트라우마여, 안녕》을 작업하고 나서 착수한 책이 바로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하여》이다. ‘생존’에 이어 ‘노화’와 ‘죽음’이라니. 마음이 무거워졌지만 여러모로 고민해보고 성찰해볼 기회이다 싶었다. 마침 최근 몇 년간 부고를 접하고 조문하는 일이 부쩍 잦아진데다 1년이 넘도록 입원하고 계신 외할머니를 뵈러 요양병원을 드나들면서 이 두 주제를 피부 가까이 느끼는 중이었다.


병원에서 환자가 임종하는 순간을 목도할 때마다, 오랜 세월 혼수상태로 와병 중인 환자를 지켜볼 때마다 과연 행복하게 나이 들고 죽는 것이란 무엇일까 씁쓸하게 자문해보곤 했다. 그리고 질병의 고통 앞에서 인간은 얼마나 무력한지도. 2년 전에 책세상에서 출간된 《인생의 맛》을 통해 몽테뉴가 어떤 사람이고 그의 《수상록》이 어떤 작품인지 살짝 맛을 봤었다면 이번에는 그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볼 기회이기도 했다.



지금의 내 나이와 별 차이도 나지 않은 만 서른일곱의 나이에 은퇴하여 서재에 은둔하며 《수상록》을 집필하기 시작한 몽테뉴. 그는 죽을 때까지 20여 년간 《수상록》을 통해 자신의 사유를 자유롭게 실험했고, 특히 노화와 죽음이란 주제에 줄곧 천착했다. 종교전쟁과 페스트로 인해 서른다섯을 넘겨 산 사람보다 그 전에 죽은 사람이 더 많은 시대여서 그랬을까? 평균 수명이 짧았던 만큼 몽테뉴를 비롯한 그때 사람들은 일찍이 세상 다 산 애늙은이처럼 생각하게 된 것은 아닐까 싶다.


게다가 몽테뉴는 인생의 친구 에티엔 드 라보에티(1530∼1563)를 페스트로 잃은데다 아버지와 남동생의 죽음을 연이어 경험했다. 여섯 명의 딸을 얻었으나 그중 한 명만 제외하고 모두 일찍 잃고 마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기습적으로 다가오는 죽음을 늘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 몽테뉴의 초상화



몽테뉴는 이 책에서 노화라는 현상을 고찰하고 현명하게 나이 드는 법을 이야기하며 자식과의 관계, 무위와 고독의 기쁨, 독서와 글쓰기의 즐거움 등을 논한다. 몽테뉴는 400년도 더 전에 살았던 프랑스 귀족 출신의 전직 법관으로, 나와는 아무런 공통점도 없고 그저 멀게만 느껴지는 인물이었으나 그의 사유는 시공을 초월해 깊은 공감을 자아냈다. 나이가 든다고 현명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회의적인 태도, 자기만의 뒷방을 마련해두고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라는 권고, 책과 벗하며 즐거움과 위안을 구한다는 애정 어린 고백… 어떻게 해야 현명하고 아름답게 나이 들 수 있는지, 마음에 새겨둘 만한 이야기들이 가득했다.


한편, 몽테뉴는 죽음의 문제에 진지하게 다가가 죽음을 어떻게 인식하고 맞이해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후회가 없는지 성찰한다. 흥미로운 것은 그가 죽음을 바라보는 태도가 세월에 따라 변화했다는 점이다. 고대 로마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키케로의 “철학이란 어떻게 죽어야 하는가를 배우는 것이다”라는 주장에 동의한 그는 죽음을 자나 깨나 생각하고 죽음에 대비하라고 말한다.


| 몽테뉴의 서재


그러나 농민들이 죽음을 대하는 무심하고도 달관한 태도를 목도하고, 그 자신이 낙마 사고로 하마터면 죽을 뻔한 일을 겪은 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면서 몽테뉴의 생각은 일변한다. 죽음에 이르는 과정이 예상 외로 고통스럽지 않고 감미롭기까지 한데다 언제 어디서 죽을지 모르니 죽음을 공연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몽테뉴는 《수상록》의 마지막 장인 3권 13장 〈경험에 대하여〉에서 자연에 순응하며 삶의 기쁨을 만끽하자고, 죽음에 구애받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고 독자들에게 권유하기에 이른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20대 때부터 삶의 주요 고비마다 《수상록》을 꺼내 읽으며 지혜와 위안을 구해온 편역자 고봉만 선생님의 오랜 애정에서 비롯했다. 그간 각별히 마음에 남은 구절들 중에서도 50대에 들어서 더욱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노년과 죽음에 관한 것들을 발췌하고 엮어 한 권의 책으로 펴내게 된 것이다.


| 시몽 르나르 드 생탕드레, <바니타스>(1650년경).


노화와 죽음을 주요 테마로 한 이 책의 각 장에는 인생의 덧없음과 유한함, 세속적 욕망 추구의 허망함을 보여주는 ‘바니타스화’를 비롯해 내용과 어울리는 그림들을 찾아서 넣었다. 그 과정에서 결국에는 시들고 마는 식물, 해골, 멈춘 시계 등의 이미지를 통해 ‘모두가 언젠가는 반드시 죽기 마련’이라는 사실을 서늘하게 상기시키는 바니타스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천 페이지가 훌쩍 넘는 방대한 분량에다 술술 읽어나가기에 만만치 않은 내용을 담아 그간 선뜻 손에 잡지 못했던 《수상록》. 이번 작업을 계기로 몽테뉴의 다채로운 사유를 본격적으로 탐험하고픈 마음이 생겼다.


이단네 책세상 편집2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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