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책세상 블로그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 저자 토론회 후기! 본문

책세상 이야기/오늘 책세상은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 저자 토론회 후기!

책세상 2013.12.03 11:39

재벌공화국에서 한국 경제의 미래를 묻다

 

 자본은 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존재가 아닌,
 
전략적인 사보타주를 통해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 자본입니다!

  
전략적 사보타주를 주도해서 사회적 부를 축적해나간 한국 재벌.
 
권력의 관점에서 한국 자본주의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알아보는,
 
오마이뉴스와 함께한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의 저자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지난 11월 26일 화요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오마이뉴스 대회의실에서 저자 박형준 선생님과 토론자 이병천 교수님, 홍기빈 소장님(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이 함께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강연 당일 낮에 눈이 내려서 조금 불안하긴 했습니다만… 저녁 7시 30분부터 시작되는 강연이라 조금 일찍 업무를 마감하고 상암동으로 향했습니다.


 강연자이자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의 저자 박형준 선생님이십니다.+_+ 이 책은 박형준 선생님이 캐나다 요크 대학에서 공부했을 당시, 박사학위 논문 주제였던 '권력자본론'을 중심으로 논지가 전개됩니다.

▶권력자본론이란?

 
자본을 권력의 한 형태로 간주하는 이론입니다. 권력자본론의 관점에서 재벌 대기업 체제는 한국 사회에서 권력으로서의 자본의 역사적 운동이 만들어낸 결과물입니다. 이 책에서는 권력의 관점에서 한국 자본주의의 진화 과정을 역사적으로 재해석하고 있습니다.

'발전국가 대 자유시장 이분법을 넘어'라는 주제를 내세운 이번 강연에서 중간중간 표나 그래프들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권력자본론 자체가 워낙 어려운 담론이라 이 논문을 마무리하는 데 무려 10년이 걸렸다고 하네요. 그만큼 이 책이 선생님 연구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겠죠. :)

 



 
이번 강연은 '토론회'이니만큼 한 시간은 저자의 강연으로, 이후 한 시간은 토론자 이병천 교수님, 홍기빈 소장님과 함께한 토론으로 채워졌습니다. Q&A 시간에는 수줍어하시는(?) 독자님들을 위해 홍기빈 소장님이 적극적으로 질문을 유도해주셨어요.bb 앞으로도 한국 자본주의의 본질과 대안 모델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날이 추워서 걱정했지만 자리를 채워주시고 진지한 자세로 경청해주신 독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_ _)

 
아래 영상을 통해 박형준 선생님의 강연 내용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유익한 감상 하시길 바랍니다~^^



≫2013.11.26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 저자 토론회 1부 강연 영상




≫2013.11.26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 저자 토론회 2부 토론 영상
 

0 Comments
댓글쓰기 폼